후원안내

모든 어린이에게 풍성한 삶, 당신의 나눔으로 시작됩니다.

자료센터

전세계 가장 취악한 아동·가정·지역사회가 빈곤과 불평등에서 벗어나도록

나의월드비전

전세계 가장 취악한 아동·가정·지역사회가 빈곤과 불평등에서 벗어나도록

구호사업 보고

전세계 각지의 재난에 대응하는 것으로
재난경감, 긴급구호, 재건복구의 3대 사업으로 이뤄집니다.
가장 빠르게, 가장 필요한 곳에, 마지막까지

  • 튀르키예·시리아 대지진 긴급구호 상황보고 (2023년 3월 7일 기준)

  • 2023-03-16

튀르키예·시리아 대지진 긴급구호 상황보고
(2023년 3월 7일 기준)

월드비전은 2월 6일 튀르키예 가지안테프 주 북서쪽 약 37km 지점에서 발생한 규모 7.8의 강진에 대해 최고 재난 규모 단계인 카테고리 III 을 선포하고 긴급구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번 대지진으로 튀르키예에서 4만 5천 여명, 시리아에서 5천 9백 여명이 사망하였고 여진이 여러 차례 이어져 피해가 심각합니다. 튀르키예 동남부와 시리아 북부의 대부분의 인프라가 파괴되고 수 백만 명의 이재민을 낳았습니다. 월드비전은 사건 발생 직후, 혹한기에 추위에 떨고 있는 이재민들을 위해 난방기와 연료를 지원하였습니다. 월드비전은 긴급하게 재난현장에서 이재민들의 실질적인 필요를 파악하며 긴급구호를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긴급쉘터와 월드비전 직원

월드비전의 대응 현황

담요 및 생필품 지원: 919가구

위생용품 키트 지원: 2,050명

연료 지원: 96,851리터

난방기 및 연료 지원: 2,545가구

교육시설 난방기 및 연료 지원: 4,916명의 학생 및 교사

의료 상담과 치료 지원 : 57,000명

간편식 지원: 11,463명

긴급재난지원금 지급: 2,004가구

* 2월 6일 ~2월 25일 대응 기준
전달할 긴급구호 물자
긴급구호 현장에 월드비전 직원의 모습

월드비전 대응 계획

사업지역

튀르키예: 가지안테프, 산리우파, 아디야만, 킬리스, 하타이 주, 시리아: 이들립, 아프린, 아자즈, 알레포 주

* 튀르키예 : 가지안테프, 산리우르파, 아디야만, 킬리스, 하타이 주

* 시리아 : 이들립, 아프린, 아자즈, 알레포 주

중점 활동

아동보호· 심리사회적 지원

이번 대지진으로 인해서 보호자 미동반 아동이 급증하였으며 가족과의 이별과 재난을 경험한 아동과 지역주민들의 심리사회적 지원이 절실한 상태입니다. 또한 시리아 북서부 대 학교의 10% 완전히 붕괴되고 90%는 부분적으로 손상을 입었기 때문에 아동들이 교육받을 권리를 되찾고 안전하게 지낼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어야 합니다.

튀르키예 남부 아동 대상 지진 트라우마 완화를 돕는 보호 사업
장애인 지원

임시 거주지(텐트)·생필품

시리아 북서부 사람들은 대지진으로 11,000여 명이 집을 잃었습니다. 월드비전 긴급수요조사에 따르면 응답자 94%가 거주지 피해를 입었으며 51%는 거주지가 완전히 붕괴된 상태라고 답했습니다. 눈과 비과 계속되는 한파 속에서 저체온증 위험이 증가된 상태이기 때문에 임시 거주지와 난방, 생필품 지원에 총력을 다할 것입니다.

튀르키예와 시리아 북서부 내 이재민 20,000명 대상 임시 거주지와 생필품 지원
시리아 정부 통제 지역 이재민 1,000명 대상 생필품, 긴급 의약품 지원

식량·긴급재난지원금

대지진 발생 전부터 시리아 북서부의 300만 명의 주민들은 식량위기를 겪고 있었습니다. 긴급수요조사 응답 가구 중 23% 아무것도 먹을 것이 없는 상태이며, 65% 가구는 유아식이 필요하다고 답하였습니다. 월드비전은 현지 조정 실무 그룹 및 당국과 협의하여 식량과 긴급재난지원금을 지급할 계획입니다.

시리아 북서부 2,004가구 대상 긴급재난지원금 2회 지원
시리아 북서부 잔해 제거 공공근로를 통한 생계 지원
튀르키예 남부 10,000가구 대상 바우처(교환권) 지원

보건·의료

대지진으로 튀르키예 동남부의 여러 보건, 의료시설들도 피해를 입었으며 시리아 북서부는 대지진 이전부터 전쟁으로 인해 보건, 의료시설이 파괴된 상태였습니다. 월드비전은 기초보건 의료시설을 지원하여 부상자와 콜레라 등의 수인성 전염병을 환자를 치료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입니다.

8개의 기초보건센터와 1개의 산모 병동 지원

식수위생

열악한 환경과 밀집도가 높은 임시 거주환경에서 수인성 질병과 코로나19등의 전염병 확산 위험이 높습니다. 깨끗한 물과 하수 처리 시스템을 갖추고 안전한 위생 습관을 가질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일 것입니다.

시리아 북서부의 학교 및 식수 시설에 대한 정밀 조사 진행
임시 거주지에서 안전하게 있는 아동들

전세계 월드비전 파트너십은 50만 명의 이재민을 지원하기 위해 5천만 달러(한화 약 635억 원) 규모의 긴급구호 활동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12년 간 시리아, 튀르키예, 요르단, 레바논에서 시리아 난민 지원 사업 경험과 튀르키예와 시리아에서 구축한 파트너들과의 협력을 통해 튀르키예와 시리아 대지진 긴급구호에 총력을 다할 것 입니다. 특히, 시리아는 전쟁이 현재 진행형인 곳으로 접근이 어렵기 때문에 월드비전을 비롯한 소수의 국제NGO와 유엔 기관만이 활동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세계에서 가장 취약한 국가인 시리아의 주민들과 한 순간에 일상이 무너진 튀르키예 주민들이 하루하루를 살아가고 일상을 회복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심 부탁드립니다.

  • 목록